보도기사

[2018.01.11 머니투데이]

국슬기

2018-01-17
조회수 4,960
로고

"문 대통령 중국어판 자서전이 여러분 운명 바꿀 것"
베이징서 문재인 대통령 자서전 중국어판 출판기념회 열려…고도원 김대중 대통령 전 연설비서관 깜짝 출연

머니투데이 베이징(중국)=진상현 특파원 | 입력 : 2018.01.11 17:17



고 김대중 대통령의 연설담당 비서관을 지낸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이 11일 중국 베이징 주중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자서전 '문재인의 운명(運命)' 중국어판 출판기념회에서 책을 읽은 소감을 이야기하고 있다./사진 베이징(중국)=진상현 특파원
문재인 대통령의 자서전 '문재인의 운명(運命)' 중국어판 출판기념회가 열린 11일 베이징 주중 한국문화원 건물 1층 공연장. 행사 중 예정에 없던 연사가 등장했다.

"이 자리 자체가 운명인 것 같다"고 인사말을 시작한 이 사람은 고 김대중 대통령의 연설담당 비서관을 지낸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이다. 그는 이메일 편지인 '고도원의 아침편지' 중국어판을 시작하면서 한중 문화 교류 확대 방안을 찾기 위해 노영민 주중 한국 대사를 만나러 온 길에 행사에 참석하게 됐다고 밝혔다.

고 이사장은 "누구에게나 운명적인 날이 있다"면서 "문 대통령의 운명적인 날은 그가 존경하는 노무현 대통령을 만난 날이고, 문 대통령께서 노 대통령을 만난 날이 대한민국 역사의 운명적인 날이 되었다"고 했다. 이어 "책이 한국말로 한국에서 발행되자마자 밤새워 읽었다"면서 "문 대통령의 자서전 운명의 중국어판인 '명운'은 여러분의 운명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이 책을 출판한 출판사 펑황롄둥이 주최한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고 이사장 외에 노영민 주중 한국 대사, 한재혁 주중 한국문화원장, 위이솽 펑황롄둥 총경리, 번역자인 텐진사범대학 외국어학원 한국어학과 왕멍 박사, 한국과 중국 취재진 등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의 자서전 '운명'은 2011년 9월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었던 문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 서거 2주기를 맞아 출간한 책이다. 책에는 문 대통령의 출생과 어려운 시기, 김정숙 여사와의 만남, 노 전 대통령과 만나 노동·인권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기 등 과거 문 대통령의 삶이 담겨 있다. '만남' '인생' '동행' '운명' 총 4장으로 구성됐다.

번역자인 왕 박사는 "베이징 대학에 있는 지인의 소개로 2017년 8월부터 11월 4개월간 번역을 했다"면서 "처음에 제목을 듣고 이 책이 문재인 대통령의 운명인지도 모른다 생각하고 확인해보니 맞았다"고 에피소드를 전했다. 왕 박사는 "번역을 하면서 문 대통령의 인생 역정을 그대로 간접 체험할 수 있었다"면서 "존경받을 만한 진정한 어른으로 느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노 대사는 축사를 통해 "한중 양국간 교류에 있어 문화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문 대통령의 자서전의 중국어판 출간을 계기로 한국의 대통령과 한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화교류에 큰 역할을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위이솽 평황롄둥 총경리는 "과거에도 우리 출판사는 중국 저명인사들과 해외 인사들의 전기를 발간한 경험이 있고, 한중 양국의 끊임없는 교류와 빛나는 미래를 반영하고 있다"며 "전기문학에 대한 열정이 있어 이번 문 대통령의 중국어 번역본을 출판하게 됐다"고 밝혔다.

펑황롄둥은 최근 몇 년동안 '소원', '괜찮아 엄마는 널 믿어', '인생을 바꾸는 결혼수업' 등 다수의 한국책을 중국에 소개했다. 지난달 중국에서 판매가 시작된 '명운'은 중국 최대 온라인 출판사인 당당왕 집계 기준 이날 현재 자서전 신작 판매순위에서 6위를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느낌한마디 남기기
'중국 베이징 방문' 사진모음 보기


느낌 한마디 4

  • 들꽃 주중식

    2018-01-21

    아침편지 베이징 소식
    글 사진에 코끝 찡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 손웅배

    2018-01-18

    다시 중국과의 교류가
    원활히 진행되고 사업, 문화활동 등
    다양한 부문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황선미

    2018-01-18

    꿈꾸는 사람과 그 아름다운 꿈을 위하여 함께 기도합니다.

  • Seo Daniel

    2018-01-18

    꿈꾸는 사람은 꿈꾸는 사람을 만난다?
    꿈은 꿈과 연결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고도원님의 꿈이 하나씩 디딤돌로 만들어감을 축하드리고 기도합니다^^

이전
다음

옹달샘 스페셜

이전
다음